skip to Main Content

지역역량강화사업

지역역량강화 사업은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의 유형으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·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지역주민 등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・운영 하는 사업이다.

기본방향

10_2_1

우리동네 “꼼지樂”은 삶 속에서 자기주도적 성장을 유발하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하는 학습을 지향한다. 마을공동체의 성립 조건을 만족시키는 실천과 제도에 관한 조직원리를 습득한다.

10_2_2

지역역량강화사업 우리동네 “꼼지樂”은 전문가에 초점을 둔 교수개념에서 마을 주민에게 초점을 둔 학습체계로 전 생애・전 사회 교육활동 통합·새로운 마을교육망 운영·마을학습사회로 만들어 간다.

10_2_3

지역역량강화사업 우리동네 “꼼지樂”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커뮤니티 발전능력을 함양한다.

운영원칙

1. 적극적 참여자 발굴

지역역량강화 사업의 주체자로서 자율성과 자존감을 강화시키고 열린 공동체와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적극적 참여자를 발굴한다.

10_2_4
10_2_5

2. 단계별 마을활동 관계망 성장 지원

프로그램 참여자는 단계별 마을활동 관계망이 성장하도록 지원한다. 친목단계로 시작해서 신뢰를 구축하고 외부와 연계로 확장되면서 최종적으로 전략적 실행을 지원한다.

10_2_6
10_2_7

3. 지속가능한 마을활동 기반 마련

– 프로그램 참여자는 자기 내면의 성찰을 통하여 삶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고 ‘호혜・나눔・관계’의 공간사회 성격을 지닌 마을공동체를 형성하는 시민으로 양성한다.
– 준비단계 > 실행단계 > 사후관리단계로 이어지는 평가와 환류(Feedbak)로 지속가능한 마을학습사회를 만들어가는 책임성과 성찰성을 확보한다.

4. 가치발굴형 내생적 지역발전 전략 지향

– 지역사회를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물리적 환경개선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, 마을 중심의 사업으로 다양한 자원의 활용, 관계망의 새로운 구축 등 가치발굴형 내생적 지역발전 전략을 통해 새로운 사회발전과 사회관계를 만들어가도록 한다.
– 프로그램은 공간과 사회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시작으로 삶의 터 의왕에 대한 체계적인 현실진단을 할 수 있도록 인문학 교육과정을 진행한다.

5. 다양한 교육방법론 적용

전문가 주도 교수자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브레인스토밍, 문답법 등 집단 중심 마을교육방법론, 소집단 참여, 소집단 형식과 전문가 참여, 체험적 교육방법, 개별체험적 교육방법, 자기주도학습 등 다양한 학습방법론을 지향한다.

Back To Top